
작년 전세계를 덮친 코로나19 (COVID-19) 가 한해를 훌쩍 넘긴 지금까지도 사라질줄을 모른다.
7월이후에는 우리나라에서도 델타변이가 더 무섭고 빠르게 퍼지고 있다. 대체 언제까지 이럴거냐고ㅠㅠ
작년말부터 등장한 화이자,모더나,아스트라제네카(AZ) 백신중 올 봄에 AZ를 접종하게 되었다.
곧 2차도 맞게 될텐데, 그전에 지극히 개인적으로 느낀 증상 위주로 AZ 백신 접종 후기를 남겨보려 한다.
● Day1>> 금요일
오전 10시 접종, 15분간 접종장소 한편에서 대기.
접종 직후 큰 증상은 없어서 사무실로 이동.
접종 후 나른하고 약간 졸린 정도, 저녁때까지 큰 증상없음.
저녁식사후 평소보다 약간 일찍 잠듬. 열이 없어서 타이레놀 안먹고 잠
● Day2>> 토요일
새벽에 발열감에 눈이 떠짐.
급히 타이레놀 한알 먹고 체온 측정 37.5도,
평소 몸이 차가운편이라 이정도도 굉장히 열이 많이 난 느낌이었음.
접종 후 26시간 지난 낮 12시에 다시 일어나 타이레놀, 밥챙겨먹고 잠깐 밖에 나갔는데 발열,오한이 동시에 옴. 급 피곤함이 몰려와 다시 잠이 듬.
오후 5시에 일어났을때는 몸이 개운해짐
밤에 혹시나해서 타이레놀 한알 먹고 잠.
● Day3>> 일요일
저녁때쯤 증상은 거의 사라짐. 이렇게 개운하다고? 하며 놀람.
그,런,데!
그후 약 2개월간 몸이 엄청 무겁고 피곤하고, 작년 겨울에 심하게 다쳤던 왼쪽 발목이 뻐근하고 피가 잘 안통하는 느낌에 변비가 심해짐. 원인불명. Why? 일상에 큰 변화가 없었음. 집-회사-집-회사 무한반복.
+++ 아 깜빡한게 있다. 가장 중요한 증상 또는 부작용이 있었으니, 바로 두달간 생리중단.
혈액순환에 도움될만한 영양제 약국에서 급히 구매해서 한달 복용 후 생리 돌아옴. 생리불순도 백신접종 후 증상이라고 의사선생님이 그러심... 아ㅠ. 백신 맞고 시야가 뿌옜던건 몇주후에 사라졌으니 애교에 속한다. +++
5월말 엄마가 AZ 접종후 다리가 붓고 발뒤꿈치에 뭐가 있는 느낌이 있다하심.
이때 아, 나도 백신 접종 후에 평소에 안좋았던 부분이 더 안좋아진거구나 !!!
나만 그런건가 했는데, 아니었던거.
동료분도 다리 붓기 경험함. 그리고 캐나다에 있는 동생은 화이자 접종후에 근육통, 발열이 있었고 변비도 약간 생겼다 함. 화이자 접종 후 다리 붓기, 저림 증상있는 분 얘기도 들었는데, 주로 여자분들에게 자주 일어나는 증상인거같기도.
백신 접종 후 증상은 정말 제각각이긴 하겠지만, 접종 전후로 무리하지 말고, 컨디션 조절 잘 하고, 술은 좀 멀리하는게 좋을 듯.
● 정리하면, AZ 1차 접종 직후 가장 크게 느낀 증상 ;;
발열, 피로감, 졸음, 오한, 약간의 어지러움,
생리불순, 뿌연시야 ㅠㅠ
● 과거에 안좋았던 부분이 나빠지거나 나쁜지 몰랐던 증상이 나타날수 있기 때문에, 증상 발현되는지 잘 살피고, 혈액 순환에 좋은 음식 챙겨먹고 꾸준히 운동하는게 좋을 듯, 물도 많이들 드셔야
1차 접종은 마쳤으니 질병관리청 예방접종증명서 COOV 앱 깔고 본인인증 완료~
사실, 갠적으로 백신 접종의 가장 큰 이유는 멀리 있는 동생네 방문후 자가격리 면제 받기 위함이 젤 크다.
이제 2차는 뭘로 맞게 될란지 ??
아마도 화이자가 될거 같은데, 교차접종 후기는 다음에~~